매거진 퍼즐
식품첨가물.. 정말 괜찮은 걸까?
“식품첨가물?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
“식품첨가물 무첨가라고 쓰여있네! 안심하고 먹어도 되겠다!”
지난 여름 유명한 음료 제품에서 겨드랑이 냄새와 같은 악취가 난다는 논란이 있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악취 논란과 관련하여 여름철 기온이 높아지면서 유통 과정에서 일부 제품의 병 입구에 미세한 변형이 발생했고, 그 틈새에서 새어 나온 기체성분이 산소와 반응해 땀 냄새와 유사한 향을 내는 성분인 데카날, 옥타날로 변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해당 성분들은 식품에 사용 가능한 식품첨가물로서 허가돼 있으며, 안전상 문제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식품첨가물에 대해 잘 모르는 소비자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식품들에 함유되어 있는 식품첨가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을 제조, 가공, 조리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서 감미, 착색, 표백 또는 산화 방지 등을 목적으로 식품에 사용되는 물질로 과학적인 평가를 통해 건강에 위해하지 않도록 신규 지정 및 사용 기준이 설정됩니다. 마트에서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영양성분 표시를 보면 보존료 또는 인공감미료 등등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보셨을 텐데요. 식품첨가물은 식품이 상하거나 변질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식품의 모양이나 맛, 냄새 등을 좋게 만들어 주고 단맛, 신맛 등 다양한 맛을 나게 만들어 줍니다.
어떤 식품첨가물이 식품에 사용되는 걸까요?
식품에 자주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은 방부제(보존료), 발색제, 감미료, 증점제 등이 있으며, 식품첨가물의 종류와 대표 식품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식품의 표면에 광택을 내거나 보호막을 형성하는 피막제, 물과 기름 등 섞이지 않는 물질들을 균질하게 섞어주거나 유지시키는 유화제, 식품 표면의 미생물을 단시간 내에 사멸시키는 작용을 하는 살균제, 산화에 의한 식품의 품질 저하를 방지하는 산화방지제 등 다양한 식품첨가물들이 있습니다.
식품첨가물, 먹어도 안전할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국제기구(JECFA, EFSA)에서 엄격한 기준에 근거해 안전성을 입증한 식품첨가물에 대해서만 사용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1일 섭취 허용량을 설정하여 그보다 적은 양이 사용되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국민들의 식품첨가물 섭취수준을 모니터링하여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과도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식품첨가물은 규정에만 맞게 사용한다면 인체 위해성은 우려할 필요가 전혀 없으며, 이러한 식품첨가물의 사용 기준을 위반한 식품에 대해서는 수입검사나 유통 수거검사를 통해 철저히 단속하고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잘못된 정보!
과거 사카린은 잘못된 실험으로 방광암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알려졌었지만 2001년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무해함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화학조미료로 악명 높은 MSG(L-글루탐산나트륨)도 육류, 어류 등 단백질 식품에 천연으로 존재하는 아미노산인 L-글루탐산에 나트륨만 결합된 물질로 안전성을 국제적으로 입증받고 있습니다.
무첨가라고 표기된 제품이 안전하고 더 좋은 거 아닌가요??
'무첨가'라고 표기된 제품은 식품첨가물이 전혀 없는 안전한 제품이라고 아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무첨가'로 표시되는 식품첨가물에는 보존료, 산화방지제, L-글루탐산나트륨(MSG), 팽창제, 산도조절제, 향료, 색소 등이 있습니다. 제품에 '무첨가'라고 표시되어 있어도 위에 언급한 몇 가지 첨가물을 제외하고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식품에 적힌 영양성분 표시를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앞서 안내드린 내용과 같이 식품첨가물은 안전성이 입증된 성분들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사용을 허락하고 있으며, 1일 섭취 허용량을 설정하여 그 이내로만 사용되도록 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가공식품을 한 번에 섭취 시 식품첨가물을 과다 섭취할 수 있는 점! 주의하여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1. 이해준 기사. 펩시 제로 ‘겨드랑이 암내’ 비밀 찾았다…식약처 밝힌 결과는. 중앙일보. 2022.07.29.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90831)
2. 식품안전나라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sympathyplus/infographic.do?menu_grp=MENU_NEW05&menu_no=2892)
3. 한국식품연구원 블로그 (https://blog.naver.com/kfripr/222228961217)
4.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kfdazzang/221504661644)
5.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kfdazzang/222149433210)
글 마이퍼즐 학술팀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주)뉴트리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