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은 따뜻한데 왜 손과 발만 차가울까? | 마이퍼즐

매거진 퍼즐Magazine PUZZLE

매거진 퍼즐
시즌

몸은 따뜻한데 왜 손과 발만 차가울까?

“따뜻한 실내에 있는데도 손발이 너무 차가워”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걸까..?”

매서운 추위를 피해 실외 활동보다는 실내 활동을 주로 하고 있는 요즘. 따뜻한 실내에 있는데도 제 손과 발은 얼음장처럼 차갑습니다. 장갑을 끼고 양말을 아무리 껴입어도 차디 차가운 손과 발. 흔히 이런 증상을 보고 수족냉증이라고 말한다는데요. 몸은 따뜻한데 왜 손과 발만 차가운 건지..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손, 발 보온 이미지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냉기를 느끼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에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되고 손과 발의 혈액 공급이 과도하게 줄어 냉기를 심하게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 레이노병, 류머티즘성 질환 등과 같은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증상은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호소합니다.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남성보다 여성, 특히 출산을 끝낸 여성이나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수족냉증이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변화가 크기 때문이며, 정서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고 예민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의 진단은 여러 다른 질병에 동반될 수 있는 증상이므로 다른 질병과 감별할 수 있는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손발이 차다는 증상이 비슷하여 수족냉증과 레이노 증후군을 혼동하기 쉬운데, 손이 자주 저리면서 체온과 손발의 온도 차가 2℃ 이상인 경우, 피부 색깔이 푸른색으로 변하면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레이노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손목 터널 증후군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갑상선기능저하증, 갱년기 증상 등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수족냉증 자가진단

수족냉증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

수족냉증의 원인 질환이 따로 있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평소에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나와있는 수족냉증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음식을 참고하여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수족냉증 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

마이퍼즐 학술팀

수족냉증 겨울 손발 혈액순환 혈관수축 레이노병
2
목록

회원정보 업데이트

건강설문 및 원활한 상담을 위해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생년월일

성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