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퍼즐
잠자는 동안 화상 입는 중?
“뜨겁지도 않았는데 화상이라니!”
“날도 추워서 온열 기기 필수인데.. 어떻게 사용해야 될까?”
계속되는 한파와 영하의 기온으로 인해 장소를 불문하고 온열 기기 또는 용품 사용은 필수인데요. 보온을 위해 사용하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새 뜻하지 않게 저온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고온 화상만큼이나 주의가 필요한 저온화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온화상?
'화상'이라고 하면 열에 의해 피부세포가 파괴되거나 괴사되는 것을 말하며, 불이나 뜨거운 물, 화학물질 등에 의해 화상을 입는 경우를 떠올리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화상은 우리가 '뜨겁다'라고 느끼지 않는 온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저온화상은 일반적으로 화상을 유발하는 온도보다 낮은 40~70℃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말하며, 겨울철 전기매트, 온수 매트, 핫팩 등을 사용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즉시 통증이 발생하는 고온 화상과 달리 대부분 통증이 없고, 증상이 경미해 치료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의지로 몸을 가눌 수 없는 영유아나 노약자 및 환자 등은 더욱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저온화상은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온화상은 초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응급처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도 화상~얕은 2도 화상은 소독 치료를 하며, 깊은 2도 화상~3도 화상은 피부 이식술 등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물집이 생겼다면 피부 손상이 심할 가능성이 크며, 화상 증상을 인지했다면 화상 전문병원을 찾고, 의료진에게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저온화상의 원인이 되는 올바른 온열 기기 사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온열 기기 사용법으로 저온화상을 예방하여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1.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2321)
2. 한국건강관리협회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hp_blog/222595038764)
3. 한국건강관리협회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hp_blog/221740527020)
4.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kfdazzang/222557289573)
글 마이퍼즐 학술팀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주)뉴트리원에게 있습니다.